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복리와 단리의 차이점: 시간이 돈을 만드는 원리 좋은 투자 방법

by 티끌맘 2023. 9. 13.

우리 일상생활에서 자주 듣는 두 가지 금융 용어인 '복리'와 '단리'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복잡한 숫자와 계산이 얽혀 있어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이 두 개념은 우리의 재무 건강과 투자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사실상 단리 상품이 많지만 그래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복리 상품에도 관심을 갖고 투자하려고 하는 것이 왜 필요한지 한번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두 용어의 차이가 시간이 지날수록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복리 vs 단리

1.복리란 무엇인가?

복리는 '이자 위의 이자'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100원을 은행에 저축하고, 은행이 연 10%의 이자율을 제공한다면, 첫 해에는 10원의 이자를 받게 됩니다. 그런데 복리의 경우, 두 번째 해에는 원금인 100원과 첫 해에 받은 10원의 이자 총 110원 위에서 이자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두 번째 해에는 11원의 이자를 받게 되죠.

조금 더정확히 말하자면, 복리는 이자가 지급되는 시점에서 원금에 더해져 다음 기간의 이자 계산에 사용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식은 저축이나 투자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그 효과가 두드러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복리 방식에서는 이자가 계속해서 원금에 더해지기 때문에, 긴 시간 동안 저축하거나 투자할 경우 최초의 원금만으로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복리 효과'라고 하며, 장기적인 저축 및 투자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100원을 연 10%의 복리로 10년 동안 저축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첫 해에는 당연히 10원의 이자를 받게 되지만, 10년 후에는 원금과 더불어 그동안 적립된 이자 위에도 다시 이자가 붙기 때문에 총합은 약 259원이 됩니다. 따라서 복리는 '세월이 돈을 만든다'라는 말처럼 장기적인 관점에서 큰 수익을 창출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2.단리란 무엇인가?

반면에 단리는 원래 금액(원금)만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동일한 예시로 보면, 첫 해에도 역시 10원을 받지만, 두 번째 해도 원금인 100원만 고려하여 다시 10원을 받습니다. 복리와 단리의 차이점 여기서 중요한 차이점은 '시간'입니다! 짧은 시간 동안이라면 복리와 단리 사이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복리 효과로 인해 저축 금액은 매우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단리는 원금에 대해서만 이자가 계산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복리와 다르게 이자가 원금에 더해지지 않기 때문에, 각 기간의 이자는 동일하게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100원을 연 10%의 단리로 2년 동안 저축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첫 해에도 역시 10원의 이자를 받고, 두 번째 해도 원금인 100원만 고려하여 다시 10원을 받습니다. 따라서 총 수령액은 원금과 두 해 동안의 이자인 20원을 합한 총합 120원이 됩니다. 단리 방식은 계산이 간단하며 일정한 수익률을 보장하지만, 복리 방식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률에서 손실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투자나 저축에서는 복리 방식이 더욱 유리할 수 있습니다. 

3.복리와 단리의 가장 큰 차이점?

바로 '시간'에 있습니다. 단기적인 시간 동안에는 복리와 단리 사이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복리의 효과는 놀라울 정도로 강력해집니다. 이를 '복리 효과'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복리 계산에서는 이전 기간 동안 얻은 이자가 다음 기간의 원금에 포함되어 계속해서 증가하는 반면, 단리에서는 원금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시간이 지나도 같은 금액의 이자만 얻게 됩니다. 예를 들어, 100원을 연 10%의 이율로 20년 동안 저축한다고 생각해봅시다. 단리 방식으로 저축할 경우, 매년 10원씩 총 200원의 이자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같은 조건으로 복리 방식으로 저축하면 약 673원 정도의 금액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복리 방식은 당초 원금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므로 장기적인 저축 및 투자 전략에 유용합니다.

 

 

 

 오늘 소개드린 '복리'와 '단리', 두 가지 원칙은 투자와 저축을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기본 개념입니다. 짧은 시간 동안의 투자라면 큰 차이를 보이지 않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복리는 당초 원금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목표를 가진 분들께서는 복리의 원칙을 활용하여 저축 및 투자 전략을 세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도 유익한 금융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